top of page

FINEART PHOTO CLASS

사진공간길의 수업은 8~10명이 한 그룹이 되어 진행하는 그룹수업입니다. 특강 개념이 아닌 회원 개개인의 수준 완성을 위해 체계적인 단계로 전개됩니다. 매회 과제를 함께 개인의 실력 향상을 이루는 실기 수업입니다.
LV3. 파인아트 포트폴리오 Class
 (총 16 months)

포트폴리오 반에서는 오늘날 디지털 미술사진(fineartphoto)의 대표적인 형식을 8가지로 나누어 실기와 함께 해당 장르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클래스입니다. 파인아트 포토 수업의 상급클래스로, 포트폴리오를 위해 키워드, 주재선정, 표현방식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2달에 거쳐 만들어 보는 수업입니다. 각각의 8가지 형식은 추구하는 미학과 기법이 서로 다른 8가지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실제 국제 포토 어워드의 카테고리이기도 하며, 미술사진의 기본형태의 요약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반은 전 과정을 수료했거나, 포토샵 경험이 풍부한 분들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한 단원(8주) 당 8~15 점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매크로 아트 (Macro Photography art)

매크로 아트는 접사 촬영을 기본으로 하여, 사진공간 길 만의 특별한 레이어 가공으로 하여 10~15점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수업입니다. 정물촬영을 할 수 있는 노하우와, 간이 조명 장비를 통해 초점을 여러 장 맞춰가며 촬영한 꽃 사진을 베이스로 삼습니다. 자연의 사물을 가장 아름다운 미학을 표현하는 수업으로 사진의 다층 심도와 흐림 효과(Blur), 색추출과 코팅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단원입니다.

신회화주의 Ⅰ.다중이미지 (Multi layered Photography)

신회화주의(New, Neo- Pictorialism,) 은 19세기 20세기 초에 유행했던 초기 예술사진의 사조인 ‘회화주의’를 빗대어 표현한 것입니다. 오늘날의 회화주의는 단순히 회화를 모방하는 것이 아닌, 회화의 느낌을 가져오되, 개인적인 주제로 풀이하는 컨템퍼러리 포토 양식 중 하나입니다. 신회화주의의 첫 번째 단원은 다중으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총 3가지 기본 형식과 2가지를 추가로 심도 있게 공부하며, 개인 주제와 함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인 단원입니다.

건축사진(Architecture) 파인아트

도시의 조형미의 절정을 탐닉하고, 도시의 상징인 건축물을 소재로 작업하는 파인아트 사진의 한 장르입니다. 도심을 거닐며 촬영한 건축물 이미지를 면 단위로 구분하여, 모델링 보정을 하고, 디지털 채색을 통해 완성합니다. 실제로 서구권에서는 파인아트 포토 장르 중에 ‘Architecture’라는 장르로 어디에서나 분류되어 있으며, 풍경 ‘Landscape’ 못지않게 현재 보편화된 장르입니다. 사진공간길만의 레시피로 글로벌 무대에서도 경쟁 가능한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신회화주의 Ⅱ. 디지털페인팅 과 블렌딩아트 (Digital painting and blending art)

신회화주의의 2번째 단원인 디지털 페인팅과 블렌딩 아트는 사진이 회화로 완전히 넘어갈 수 있는 가능성을 엿보고 이를 통해 포트폴리오는 만드는 단원입니다. 이 단원은 브러시 페인팅을 통해 디지털 회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텍스쳐의 혼합과 이미지 가공으로 사진이란 소스를 통해 완전히 디지털 회화로 전환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큐비즘 (입체파 사진, Cubism)

입체파 사진은 ‘피카소’와 ‘브라크’의 입체주의에서 파생되어 ‘데이비드 호크니’가 완성한 포토. 콜라주입니다. 다각도로 촬영된 대상을 작가의 관점으로 재구성되는 몽타주의 일종인 큐비즘은 입체의 대상을 평면화시키며 얻을 수 있는 초현실적이고, 개념적인 작업입니다. 작가는 이를 경험할 것이고 레이어 수가 가장 많으며 방대한 이 결과물을 제작하며 레이어의 계층 구조를 완벽히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회화적 모노크롬 (Pictorial Monocrome)

한국 현대사진의 1세대라 불리는 90년대~2000년대 초의 작품에서는 회화적 모노크롬이 하나의 예술사조로 할 수 있을 만큼, 한국사진을 대표하는 대작이 나온 시기입니다. 회화적 모노크롬 단원은 이를 디지털로 계승하는 동시에, 장면에 대한 새로운 재구성의 시각과, 개념을 정리하여 회화적 흑백사진을 만드는 단원입니다. 유일하게 레이어 작업이 없는 단원이지만 스트레이트의 정수와 ACR(Adobe Camera Raw)의 진가를 알 수 있는 단원입니다. 또한 디지털의 아날로그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모자이크 콜라주 아트 (Mosaic Collage art)

모자이크 사진은 보통 광고 효과 혹은 흥미위주의 단편적인 작업을 간혹 보게 되지만, 사진공간길의 모자이크 작은 다릅니다. 사진공간길의 모자이크 작업은 매우 미술적이고 컨템퍼러리 적인 요소를 구현하며 디지털 콜라주의 수준을 높였습니다. 이제 모자이크 포토는 더욱 입체적이고 오브제마다 다른 모자이크로 채워져 디테일해졌습니다. 그리고 팝 아트 개념을 도입해 더욱 미술적인 작업으로 전환되는 것을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 콜라주 & 기하학적 추상 작업  (Mosaic Collage art)

포트폴리오반의 마지막 단원이자 가장 세밀한 작업을 요하는 건축물 콜라주 & 기하학 추상 작업은 최근에 서구권 프로작가들의 작업에서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사진과 회화의 경계를 넘나들고 예술성을 느낄 수 있는 이 작업은 실제로 갤러리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 작업은 평면적인 시각과 미니멀적인 관점으로 장면의 장애물 제거, 채우기, 더블 블랜딩, 채색등 여러 세심한 작업이 동원됩니다. 그동안 공부한 내용을 총망라하여 마지막 단원에 도전합니다.   

bottom of page